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16차 한-뉴질랜드 경제공동위 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5-02-20
조회수
1815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제16차 한-뉴질랜드 경제공동위 개최(2.20)




  김희상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은 2.20.(목) 오전 뉴질랜드 웰링턴에서 그레이엄 모튼(Grahame Morton) 뉴질랜드 아주·미주차관보와 제16차 한-뉴질랜드 경제공동위를 개최하고, 양국 간 교역·투자 등 경제협력 전반과 함께 경제안보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였습니다.


   ※ 한-뉴질랜드 경제공동위는 1997년부터 양국간 경제·통상 현안 및 다자 현안에 대해 포괄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개최


     - 1996년 한-뉴질랜드 경제공동위 설치에 관한 약정에 따라 설립


     - 제14차 경제공동위(2019.5.2., 서울), 제15차 경제공동위(2021.5.12., 화상)



  양측은 올해 발효 10주년을 맞는 한-뉴질랜드 FTA가 높은 시장 개방성을 바탕으로 양국 교역 증진에 기여해왔음을 평가하고, 이와 더불어 작년 한국이 가입한 디지털 경제동반자 협정(DEPA) 등 양국이 함께 참여 중인 다양한 포럼을 활용하여 경제협력을 더욱 심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특히 김 조정관은 올해 11월 경주에서 개최될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뉴질랜드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습니다.


   ※ 한-뉴질랜드 FTA 발효 : 2015.12.20.


   ※ 우리나라 DEPA 가입 : 2024.5.3.



  양측은 최근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가운데, 경제와 안보가 긴밀히 융합되는 흐름 속에서 국가 간 협력과 공조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고 진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농수산, 과학기술, 에너지 안보, 공급망 안정 등 경제안보 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양측은 관광 및 교육 등 인적교류 확대를 위한 협력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김 조정관은 양국 간 우주 협력 강화를 위해 2.19.(수) 뉴질랜드의 대표적인 우주 연구소 Space Institute(오클랜드 대학교)와 민간 우주기업인 로켓랩(Rocket Lab)을 방문하여 향후 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통해 미래 신산업 분야에서의 양국 간 공동 연구 및 사업 추진 가능성을 모색하였습니다.


   ※ 로켓랩(Rocket Lab)은 2006년 6월 피터 벡(Peter Beck)이 설립한 민간 우주기업으로, 발사서비스, 우주선 설계·제조, 위성부품 등을 제공하며, 일렉트론(Electron) 소형 발사체 등을 활용 중 / 우리나라가 개발한 최초의 양산형 초소형 군집위성인 ‘네온샛(NEONSAT) 1호’가 로켓랩 일렉트론에 탑재되어 2024.4월 발사



  아울러 이번 경제공동위 개최 계기, 작년 한-뉴질랜드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한-뉴질랜드 경제안보대화(과장급)가 출범하였다. 동 대화에서는 핵심광물 등 경제안보 협력 구체화 방안이 논의되었습니다.



  이번 김 조정관의 뉴질랜드 방문은 2024년 9월 럭슨 뉴질랜드 총리의 방한 계기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격상의 실질적 기반을 다지는 한편, 양국 간 실질 경제협력 및 경제안보 협력을 심화하는 좋은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